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Instagran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네이버 20Pick

THE ARTIST MAGAZINE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다음 스토리볼

THE ARTIST MAGAZINE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네이버 블로그

THE ARTIST MAGAZINE

> 뉴스
이탈리아의 커피는 도시마다 맛이 다르다?
디아티스트매거진  |  theartistmag@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1.28  17:58:33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한국에서 커피 한 잔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메뉴는? 아마도 귓가에 맴도는 그 노래 제목처럼 ‘아메리카노’일 것이다. 하지만, 커피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이탈리아에서 커피 한 잔은 곧 ‘에스프레소’로 통한다. 커피 본연의 맛과 향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이탈리아 사람들은 에스프레소에 물을 타지 않고, 그야말로 강렬한 맛을 음미하며 원 샷 원 킬 한다. '데미타세'라는 이름의 작은 잔에 에스프레소를 담아 마시는 사람들을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겨울은 따뜻한 아메리카노, 여름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기며 낭만에 젖는 당신이 만약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났다면, 간혹 당황하는 순간을 맞닥뜨리게 된다. 따뜻한 물에 에스프레소를 희석시켜 먹거나 차가운 얼음 잔을 따로 부탁하는 상황이 생기고 말 테니까. 그럼에도 주말마다 분위기 있는 카페를 찾아다닐 정도의 커피 애호가라면, 이탈리아의 골목 카페 투어 역시 쉽사리 멈출 순 없을 것이다. 그 고유의 전통과 개성이 뚜렷한 이탈리아 커피 문화를 사랑하지 않고는 못 배길 테니까.

 

 

이탈리아 사람들이 즐기는 커피는 도대체 무엇이 다를까?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 커피를 좋아하는 누구라도 한 번은 들어봤을 용어다. 에스프레소는 아주 진한 이탈리아식 커피로 공기를 압축하여 뽑아내는 방식이며, 이 소량의 에스프레소를 단시간에 추출한 커피를 리스트레토라고 한다. 이런 커피 추출 방식을 제대로 알고 즐기는 것이 이탈리아가 오랫동안 쌓아 온 정통 카페 문화이며, 이 기본 베이스를 응용해 만든 다양한 레시피의 커피를 통해 진정한 커피 맛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이탈리아가 커피의 성지라고 불리는 까닭은 북부, 중부, 남부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개성 넘치는 커피 문화와 맛을 즐길 수 있고, 골목골목 매력적인 카페들이 자리해 눈과 입을 즐겁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 커피의 맛과 향이 다른 요인 중 하나는 지역별 커피 전문가들의 차별적인 로스팅 노하우에서 비롯된다. 섬세하게 조율된 로스팅 시간과 온도는 커피의 맛과 깊이를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생두에 열을 가해 볶느냐에 따라 최종 향미에 큰 영향을 준다. 생두가 가진 수분, 지방분, 섬유질, 당질, 카페인, 유기산, 탄닌 등 여러 성분을 조화롭게 표현하여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을 살리는 것이 핵심이다.

 

원두 고유의 맛을 살리고 산미와 꽃향을 부각하는 라이트 로스팅, 맛과 향의 조화를 두드러지게 하는 미디엄 로스팅, 스모키 로스팅향과 기분 좋은 쓴맛을 선사하는 다크 로스팅으로 크게 구분된다. 2,000가지가 넘는 물질로 구성된 생두는 보통 220~230℃의 온도에서 30분 정도 볶는 로스팅 과정을 통해 700~850가지의 향미를 낼 수 있는 성분을 가진 원두가 된다.

 

 

이탈리아 도시별 커피 로스팅 노하우에 진작 반한 네스프레소

 

네스프레소 DNA에 이탈리아 커피가 깊이 새겨진 이유도 바로 이 로스팅 노하우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네스프레소는 30여 년 전, 이탈리아 바의 정통 커피를 모든 이들이 직접 재현해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설립되었다.

 

누구에게나 이탈리아의 숙련된 바리스타처럼 완벽한 에스프레소 커피 한 잔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던 이탈리아인 루이지 베제라(Luigi Bezzera). 그가 1905년 에스프레소 머신을 발명했고, 이에 영감을 받은 네스프레소가 간단하지만 혁신적인 발상에 착안하면서 네스프레소의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시작된 것이다.

   
 

네스프레소는 설립 초창기부터 이탈리아 전역을 누비며 다양한 지역의 커피에서 영감을 얻었고 도시별 개성과 문화가 담긴 커피 예술을 향한 여정을 이어왔다. 커피 맛과 향의 퀄리티가 우수한 완벽한 커피 한 잔에 대한 열정으로 커피 로스터, 센서리 전문가, 식품과학자 및 엔지니어로 구성된 네스프레소팀이 이 작업에 착수했다. 그렇게 이탈리아 각 도시마다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를 찾아내며 영감을 얻었고 결국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가 탄생할 수 있었다.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는 이탈리아의 도시별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와 독특한 커피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한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로 구성된 커피다.

 

베네치아, 나폴리, 로마, 피렌체, 팔레르모, 제노바와 같은 이탈리아 도시마다의 독특한 커피 문화와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를 집에서도 만끽할 수 있게 된 까닭이다. 네스프레소는 풍성한 커피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둔 커피를 기획했고, 끊임없는 연구와 함께 커피의 맛과 향에 대한 깊은 조예를 바탕으로 로스팅 시간과 온도를 섬세하게 조절해 각각의 블렌드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냈다.

   
 

덕분에 모든 사람들은 이탈리아 바에서나 볼법한 스타일의 한 잔의 커피를 집안에서 손쉽게 재현해 마실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이 긴 과정을 거쳐 발견한 다양한 로스팅 기업에 대한 찬사로서 선보인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는 커피 애호가들이 네스프레소 커피의 매력을 발견하고 빠져들 수 있도록 풍성한 비하인드 스토리도 구성됐다.

 

그럼 지금부터 그 다채로운 매력에 천천히 빠져들어 보자.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카페이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페로 꼽히는 ‘카페 플로리안’이 자리하고 있는 베네치아는 오스만제국과 서유럽을 연결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커피를 수입하고 다양한 커피 기호에 맞게 전문적으로 로스팅해 온 역사를 지닌 도시이다.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는 대를 이어내려 오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가장 오래된 로스팅 전통을 바탕으로 완성된 커피로, 은은한 과일향과 꽃향, 진한 곡물향, 달콤한 캐러멜향의 풍미가 조화를 이룬다.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

   
 

피자의 성지로 유명한 나폴리는 또한 커피의 성지로도 통하는 곳이다. 에스프레소 머신이 발명되기 이전부터 커피 원액을 즐기는 에스프레소 문화가 이미 나폴리에 존재했었다는 사실. 나폴리는 에스프레소 역사의 출발점으로 지금도 10개 이상의 로컬 브랜드 카페들이 성업 중일 정도로 커피 사랑이 대단한 도시이다.

 

나폴리의 뿌리 깊은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얻은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는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커피 가운데 가장 강도가 높은 다크 로스팅 커피로 입안 가득 퍼지는 크리미한 질감과 씁쓸한 뒷맛이 기분 좋은 여운을 남기는 커피이다.

 

 

이스피라치오네 로마(Ispirazione Roma)

 

콜로세움, 판테온, 바티칸 시국, 팔라티노 언덕, 트레비 분수, 포폴로 광장 등 셀 수도 없이 많은 유적들로 가득한 이탈리아의 수도이자 괴테, 멘델스존, 로세티, 리스트, 토스카니니와 같은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이 즐겨 찾던 ‘안티코 카페 그레코’의 낭만이 살아 숨 쉬는 도시 로마. 과거와 현재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로마를 커피에 담은 ‘이스피라치오네 로마(Ispirazione Roma)’는 짧은 시간 로스팅하여 진한 우디향과 곡물향, 살짝 감도는 산미와 우아한 아로마가 특징이다.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Ispirazione Firenze Arpeggio)

 

레오나르도 다빈치, 보티첼리, 단테, 미켈란젤로와 같은 거장들의 흔적들이 도시 곳곳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이탈리아 문화 예술의 중심지인 피렌체의 문화에 영감받은 커피,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Ispirazione Firenze Arpeggio)’는 짧은 시간의 다크 로스팅과 정교한 블렌드로 만들어진 강렬한 원두의 향과 코코아의 풍미로 벨벳처럼 부드럽고 매력적인 커피이다.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Ispirazione Palermo Kazaar)

 

유럽과 아프리카, 아라비아 문화가 혼재하는 시칠리아의 매력적인 도시 팔레르모를 담은 커피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Ispirazione Palermo Kazaar)’는 와일드함과 스파이시향을 강조하는 이탈리아남부 지역의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오랜 시간 정성들여 로스팅한 다크 로스팅 커피이다.

 

 

이스피라치오네 제노바 리반토(Ispirazione Genova Livanto)

 

이탈리아 북구의 대표 항구도시인 제노바에서는 최상의 남미산 아라비카를 수입하여 달콤한 풍미의 미디엄 로스팅 커피를 즐겨 마셨다. ‘이스피라치오네 제노바 리반토(Ispirazione Genova Livanto)’는 달콤한 풍미의 미디엄 로스팅 커피로 곡물향과 캐러멜향의 아로마가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Ispirazione Ristretto Italiano)

 

이탈리아의 상징적인 커피 문화를 반영한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Ispirazione Ristretto Italiano)’는 미디엄 다크 로스팅 커피로, 우아한 과일향과 은은한 산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진한 풍미를 가진 아이코닉한 커피이다.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Italiana)’는 전국의 네스프레소 부티크, 네스프레소 공식 홈페이지(www.nespresso.com/kr),모바일 앱, 네스프레소 클럽(080-734-1111)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디아티스트
디 아티스트 소개기사제보광고홍보 및 제휴문의 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회사명: 골든허스트  |  The Artist Daegu: 대구광역시 수성구 들안로 59, 4층  |  대표자명: 김혜인
대표전화: 070-7566-8009  |  일반문의메일: theartistmag@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107-20-48341  |  신문 등록번호: 대구,아00205
등록일: 2016년 12 월 14일  |  발행인/편집인: 김혜인  |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경식
Copyright © 2020 디아티스트. All rights reserved.
golden hurst
by nd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