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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콜라보, 어디까지? ‘그림 읽어주는 여자’ 한젬마의 똑똑한 미술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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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03  10:4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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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 바스키아, 키스 해링…. 3대 대표 팝아티스트들의 주목할 만한 공통점은 뭘까? 이들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20세기 중후반 팝아트가 성장하는 데 일조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키스 해링 X 리복

특히 키스 해링의 작품은 다양한 제품과 콜라보를 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인 더페이스샵과의 콜라보에 이어 GS25와의 작업을 통해 키스 해링 시리즈 음료를 출시하기도 했다. 호세 쿠에르보 테킬라와도 콜라보를 해서 1,800개 한정으로 제품을 판매했다. 그 외에 클라리소닉 진동 세안기, TBCO 정수기와 같은 가전제품을 비롯해서 뉴에라, 리복, 포에버21, 쌤소나이트, 코치, 스와치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과도 콜라보레이션을 했다.
 
패션 분야에서 많은 콜라보가 이뤄진 예술 작품도 있다. 바로 차가운 추상화의 대명사 몬드리안의 작품이다. 18세 때 디오르에 입성하여 수석 디자이너로 활동한 이브 생 로랑이 대표적이다.

   
몬드리안 X 이브 생 로랑

그는 이미 20대에 성공한 천재였다. 1961년 자신의 브랜드를 오픈했고, 1965년에 몬드리안의 콤퍼지션 작품을 의상에 접목시켰다.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던 작품이 가까이에서 우리와 함께하고 동행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열어준, 당시로선 획기적인 콜라보였다.
 
국내 최초이자 최고의 ‘아트 콜라보 디렉터’ 한젬마 역시 아트 콜라보를 통해 국내 비즈니스 세계의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평을 받는다. ‘그림 읽어주는 여자’라는 별칭으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한젬마는 이후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연결자로서의 역할을 했다. 현재는 대한민국 최고의 ‘아트 콜라보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한젬마

한젬마는 코트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총괄책임을 지며 아트와 비즈니스의 만남을 주선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왔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 대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아트 콜라보가 시작되었고, 최근 몇 년 사이에 중소기업들도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아트 콜라보를 통해 개별 제품뿐 아니라 브랜드 자체에 변화를 주기 시작한 것이다. 

   
LG X 명화
   
배달의 민족 X 에드아르 마네
   
배달의 민족 X 무용총 수렵도

예술가가 사망한 지 70년이 넘은 작품을 활용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워진 콜라보 작업이 유명하다. 바로 LG의 명화 캠페인. 모네, 마네, 드가, 반 고흐, 고갱, 세잔, 마티스…. 광고를 제작했던 HS애드 측은 “명화시리즈는 ‘고객에 대한 사랑’이라는 LG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반을 두고 LG 브랜드가 생활가치를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한 편의 명작을 보듯이 감상하게끔 했다.”고 설명했다.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한젬마는 이번 신간 도서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를 통해 이러한 국내외 아트 콜라보 사례들을 총망라했다. 이 뿐 만 아니라 책에는 다양한 아트 콜라보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콜라보에 숨겨진 비밀, 기업에 돈을 벌어주는 실질적 콜라보 법칙, 초가치를 만드는 콜라보의 효과 등이 제시돼 있다.
 
앤디 워홀은 이렇게 말했다. “예술가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주면 좋아할 것을 만드는 사람이다.” 우리가 예술을 필요로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다양한 취향과 마이크로한 감성의 시대. 연필, 립스틱, 라면, 신발, 가방, 냉장고, 자동차, IT… 분야를 막론하고 데이터와 기술의 프레임에 갇힌 기업을 구원해줄 예술적 영감과 상상력이 절실하다. 개별 상품에서 분야 간 융합까지, 아트 콜라보는 그저 새로운 제품이 아니라 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낸다. 이러한 초가치의 탄생은 비즈니스 세계와 아트의 세계 모두에게 새로운 가능성의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우리는 콜라보의 시대를 살고 있다. 새로운 것과 조우하고, 남다른 창의력과 융합함으로써 전에 없던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내는 것.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진보하되, 혼자가 아니라 함께 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콜라보레이션이다. 개별 상품에서 분야 간 융합까지, 다양한 분야와 주제를 아우르며 콜라보의 세계를 소개하고 있는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은 CEO, 상품기획자, 마케터, 브랜드 매니저 등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선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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