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Instagran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네이버 20Pick

THE ARTIST MAGAZINE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다음 스토리볼

THE ARTIST MAGAZINE

디 아티스트 매거진
THE ARTIST
디아티스트 on 네이버 블로그

THE ARTIST MAGAZINE

> 칼럼 > 여행&핫플레이스
<호커센터 다이어리> 테카 호커센터
장현석 칼럼니스트  |  gustjr10@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8.16  22:49:2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디아티스트매거진=장현석]
 

<테카 호커센터>

665 Buffalo Rd #01-297 S210665

 

싱가폴에 인디언이 있다. 이 문장에서 인디언은 말 타고 벌판을 달리는 추장이 아니다. 우리가 한자로 읽는 인도의 영어식 명칭이 인디아며, 싱가폴에서 인디언은 인도계 사람을 의미한다. 한편 콜럼버스가 이름붙인 사람들은 네이티브 아메리칸이라 불린다.

 

싱가폴에는 인디언이 많다. 공용어로 인정된 언어들에서 알 수 있듯 싱가폴에는 대표적으로 중국계, 말레이 그리고 인디언 세 민족이 있다. 나라가 만들어지기 전 19세기부터 인디언의 이주가 시작되었다니 싱가폴에 인디언이 많은 건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해외 중국인이 차이나 타운을 세우듯, 인디언들은 싱가폴에 리틀 인디아라는 그들만의 구역을 만들기도 했다.

 

하루는 친구에게 싱가폴에서 인디언 문화를 처음 접했다 하니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란다. 그말인즉 싱가폴에 있는 인디언 문화가 인도 본토의 문화와 다르기 때문이다. 본토에 가보지 못해 단정짓긴 어렵지만, 내 경험상 싱가폴에도 인도가 있다.

 

앞서 말한 리틀 인디아에서 인도를 만났다. 골목 이곳저곳을 오가다보면 영화 ‘세 얼간이’에서 볼 법한 큰 눈과 새까만 머리카락의 인디언 싱가포리언들이 있다. 종교적 이유 때문인지 단순한 선호에서 비롯되었는지 모르지만 남녀 가리지 않고 전통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많다. 싱가폴은 전반적으로 호객 행위가 적은 편이나 이곳은 이름부터 인디아라 그런지 사뭇 다르다.

 

   
▲ 힌두교의 신들일까, 눈빛이 매섭다

 

힌두교 사원을 발견할 때쯤이면 여기가 싱가폴인지 인도인지 헷갈릴 것이다. 형형색색 장식들이 멀리서도 눈에 띄는데, 가까이 들여다보면 신인지 사람인지 모를 조각상들이 눈을 부릅뜬 채 사원 외벽에 둘러 앉아있다. 이곳은 맨발로 들어가야하며, 노출을 삼가야하는 엄연한 종교 시설이다. 피부색이 짙은 인디언 싱가포리언들이 엄숙한 표정으로 드나들고 있었다.

 

문화를 느끼는 빠른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음식다. 인도를 알고싶다면 인도 음식부터 먹어야 한다. 믿거나 말거나 내게 처음 인도 음식을 소개해준 싱가포리언 친구에 따르면, 리틀 인디아에 있는 인도 음식은 모두 중간 이상의 수준을 자랑한다. 이때 맛에 만족하지 않고, 조금 더 ‘인도스러운’ 분위기를 함께 느끼고자 한다면 테카 호커센터를 가야한다.

 

   
▲ 테카 호커센터는 밤에도 붐빈다

 

테카 호커센터는 리틀 인디아 MRT역 바로 옆에 있다. 안으로 들어서면 말 그대로 작은 인도가 펼쳐진다. 호커센터에 중국계나 말레이보다 압도적으로 인디언이 많다. 삼삼오오 모여 식사하는 사람들을 보니 많이들 식기 대신 손을 사용한다.

 

테카 호커센터에서 실컷 인도 음식을 구경했다. 그 중 Pak Kashimiri Delights라는 스톨은 화덕에 일일이 밀가루 반죽을 굽고 있었다. 오래되어 낡은 화덕이 얼핏 보기에 믿음직스러웠다. 갓 구운 빵을 기대하며 기본 메뉴인 치킨 커리에 난과 차파티를 함께 시켰다.

 

   
▲ 세월의 흔적이 묻어있는 화덕

 

인도 음식 중 커리에 주로 곁들여 먹는 빵(Roti)으로 난, 프라타 그리고 차파티가 있다. 셋 다 밀가루로 만든 빵이지만 조금씩 다르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난은 탄두리 화덕에서 구워내는 빵을 의미한다. 프라타는 납작하다는 뜻으로 밀가루 반죽을 눌러 불판에 구워 만든다. 차파티는 가장 얇고 기름기가 없어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 치킨 커리에 치킨은 없지만 그래도 좋다

 

분명 치킨 커리를 주문했는데 어찌된 일인지 커리만 나왔다. 커리를 시켰을 때 가끔 이런 황당한 경우가 있다. 열심히 고깃덩어리를 뒤져도 몇 점 나오질 않았다. 하는 수 없이 커리 소스에 빵을 직접 찍어 먹는데, 이게 또 반전이다. 걸쭉한 소스의 달달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내가 알던 커리 맛과 다르다. 소스의 차이일지도 모르지만,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 찾는 인도 음식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배불리 먹을 수 있었다. 손가락에 커리를 묻혀가며 먹다보니 고기 몇 점 부족한 건 어느새 큰일이 아니었다.

 

우리는 음식을 먹을 때 식사 분위기의 영향을 받곤 한다. 비빔밥을 전주까지 내려가 먹는 이유는 유달리 맛있어서라기보다 분위기 때문이 아닌가. 테카 호커센터의 인디언 싱가포리언들 사이에서 뜨거운 난을 호호 불며 손으로 뜯는 것은 정말이지, 매력적인 경험이다. 인도에 직접 가는 데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이곳이라면 ‘살짝’ 인도를 느낄 수 있다.

 

   
▲ 싱가폴의 네 공용어가 모두 있다
장현석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디아티스트
디 아티스트 소개기사제보광고홍보 및 제휴문의 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회사명: 골든허스트  |  The Artist  |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들안로 59, 4층  |  대표자명: 김혜인
대표전화: 070-7566-8009  |  일반문의메일: theartistmag@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107-20-48341  |  신문 등록번호: 대구,아00205
등록일: 2016년 12 월 14일  |  발행인/편집인: 김혜인  |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경식
Copyright © 2024 디아티스트. All rights reserved.
golden hurst
by ndsoft